차상위계층 혜택 알아보기

    지난 글 '차상위계층 신청을 위한 소득관련 용어'를 통해 차상위계층에 선정되기 위한 기준소득 등에 대해 알아봤는데 제목 중 '신청'이라는 단어에서 느끼셨겠지만 저소득층을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제도이기는 하지만 '차상위계층'은  모든 저소득층에 자동으로 적용되는 제도가 아니며 소득을 고려하여 신청하고 선정되는 제도입니다. 오늘은 차상위계층에 선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모르면 받을수 없는 차상위계층의 혜택에 대한 부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달라진 2019년도 기준 중위소득

    참고로 지난 2018년도 기준 중위소득과 달라진 2019년도 기준 중위소득을 아래 테이블을 통해 비교해 보았습니다.

     

    알면 도움이 되는 차상위계층 혜택2018년과 2019년도 중위소득 비교표

     

    최저임금과 같은 경우 지난해 7,530원에서 8,350원으로 약 10.9%로 상승폭이 크지만 위의 비교표를 볼 때 기준 중위소득은 가족 구성원수와 관계없이 약 2.09%로 미미하게 상승했습니다. 아마 이런 이유로 지난해 차상위계층 혜택을 받으셨던 분들이 어느정도 탈락되실것 같습니다.

     

     

    차상위계층의 혜택 알고 챙기기

    지난해에 비해 신청과 선정이 어려워진 부분을 2018년과 2019년도 기준 중위소득을 비교해서 알아보았는데 차상위계층으로 선정되신다면 어떤 혜택이 있는지 꼭 알아보셔야 할 이유가 생기셨을것 같습니다. 하지만 차상위계층의 혜택 역시 모르면 받을수 없기에 쉽게 알아보실수 있도록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한 혜택 알아보기

    너무 간단한 방법이라 쉽게 보실수 있는데 먼저 다음검색을 통해 복지로 사이트로 이동하시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보실수 있습니다. 하단부분으로 스크롤해서 보시면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라는 항목으로 이동해 주세요.

     

    알면 도움이 되는 차상위계층 혜택복지로 사이트의 메인화면

     

    '한눈에 보는 복지정보' 중 다음과 같이 저소득층 -> 차상위계층을 클릭하시면 궁금해 하시는 차상위계층이 받을수 있는 복지혜택 서비스로 57건이 검색됩니다

     

    알면 도움이 되는 차상위계층 혜택저소득층을 클릭하신 후 차상위계층을 클릭하세요.

     

    검색결과는 스포츠강좌 이용권, 자활근로,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등 다양하며 자신의 상황과 필요에 따른 정책 위에 마우스를 올려 놓으시면 간단한 설명이 나오게 됩니다. 현재 보이는 항목은 스포츠강좌이용권에 대한 간략한 설명이며 상세한 정보는 클릭을 통해 이동하시면 됩니다. 간단하게 차상위계층의 혜택을 알아보는 방법을 소개해 드렸는데 꼭 이용하시고 어려운 상황들 잘 이겨나가시길 바랍니다.

     

    알면 도움이 되는 차상위계층 혜택스포츠 이용권에 대한 간략설명

     

    차상위계층에 관련된 글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 알면 도움이 되는 차상위계층 신청을 위한 소득관련 용어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